임상 연구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표준 치료보다 더 좋은 치료법을 찾고자 시행하는 연구입니다.


임상 연구는 비교하고자 하는 A치료와 B치료가 이론적 이점의 차이는 있으나 아직 그 차이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을 때, 즉 비교 치료법 간의 모호성이 있는 경우 더 효과적인 최상의 치료법을 찾기 위해 시행하는 것입니다. 이런 수많은 임상 연구들이 쌓일 때, 현재의 표준 치료법이 수립되고 발전될 수 있습니다.

각 병원에서는 윤리위원회 (IRB)를 두고 임상 연구를 시행할 때마다 환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연구의 목적, 적증 및 안전성 등에 대해 윤리적으로 엄격히 관리, 규제하고 있습니다. 췌장암 환자에게 시행되었거나 현재 시행 중인 임상 연구들을 몇 가지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1

췌십이지장절제술을 받은 환자에게 고용량 췌장효소 보충제제를 투여하는 것이 환자의 체중, 삶의 질과 영양학적 지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전향적 연구¹

췌장 절제술 이후 환자들의 삶의 질과 영양학적 지표에 대한 전향적인 연구 결과가 거의 없는 현재 상황에서 췌장 절제술 이후 췌장효소 보충제제 복용 시 환자들의 체중, 삶의 질과 영양학적 지표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임상 연구입니다.


[1] 전향적 연구: 현 시점으로부터 대상자를 추적 관찰하는 연구

2

췌장암 환자에게 항암면역세포치료제가 임상적으로 유효하고 안전한지에 대한 평가

젬시타빈 (Gemcitabine)을 기본으로 하는 항암치료에 불응하는 진행성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항암면역세포치료제의 임상적 유효성, 안전성 평가를 목적으로 하는 임상 연구입니다.

3

표준 췌십이지장절제술과 비교하여 확대 췌십이지장절제술을 시행할 경우 췌장암 환자들의 예후가 향상되는지에 대한 전향적 연구

췌십이지장절제술 시행 시 추가적으로 확대 림프절 절제를 하였을 때 췌장암 환자들의 예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임상 연구입니다.

ShareTw.Fb.Pin.
...

This is a unique website which will require a more modern browser to work!

Please upgrade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