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ting
인사말

췌장암은 우리나라에서 지금 매일 약 12명이 진단을 받고 그 중 11명은 사망하고 있는 무서운 암입니다!

이 홈페이지는 췌장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하여 한편으로는 우리 사회에 췌장암의 심각성을 알리고 한편으로는 췌장암 환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자 마련된 것 입니다.


췌장암은 지금도 우리나라에서 매일 약 12명이 진단을 받고 11명은 사망하고 있는 무서운 암입니다.

고형장기에서 기원하는 암중에서 최악의 종양으로서 진단 후 생존율이 7—8%에 불과하고 수술을 받은 환자 분들의 5년 생존율이 20%전후에 불과한 것이 현실입니다.

췌장암은 우리 국민의 암 사망 원인 중 가장 흔한 5 개의 암종 중 하나입니다!


췌장암은 암 발생 빈도로는 전체 암 중에서 9위에 해당되지만 암사망율로 보면 5위에 올라 있습니다. 따라서 췌장암은 우리 국민의 암으로 사망할 경우 가장 흔한 5대 암종 중 하나입니다. 5대 암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암 정복 사업을 추진한다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악성종양입니다.

 

치료 성적 향상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조기발견 입니다!


이 같이 무서운 췌장암을 정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췌장암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췌장암은 원인 조차 잘 밝혀져 있지 않아서 효과적인 예방법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흡연이 가장 확실한 위험인자인 만큼 금연이 도움이 될 것이지만, 이것이 차지하는 비중은 별로 크지 않습니다. 육류, 지방 섭취를 줄이고 야채, 과일 섭취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증거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원인과 예방법을 찾아내는 것은 아직도 연구자들의 몫 입니다.

치료 방법의 개선을 통해 치료 성적을 올리는 것은 췌장암 정복을 위해 중요한 방법이라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지난 수십 년 동안 암 치료 생존율을 분석하여 암 치료성적이 향상된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췌장암 치료 성적의 향상은 다른 암종에 비해 뚜렷하지 않고 있다 하여도 미미한 수준에 불과 합니다. 수술과 수술 전후 치료, 다양한 항암 치료의 발달이 췌장암에 대해서도 있어 왔지만 만족할 만한 수준과는 아직도 너무도 거리가 멉니다.

치료 성적 향상을 위해 지금 현재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조기발견 입니다. 진단 기술을 동원하여 작은 종양을 발견하면 그 만큼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과 수술 후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연구자들은 다양한 검체를 이용한 검사방법과 진단 방법을 개발해야 하고 의사들은 적절한 위험요소가 있는 사람들을 인식할 수 있으면서 그들에게 적극적인 검사를 동원하여 초기에 췌장암을 발견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힘을 모아 췌장암 극복에 다가 설 수 있도록 이 모임과 홈페이지를 개설 하였습니다!


하지만 무엇 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들이 췌장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될 수 있으며, 적극적으로 치료 관리하면 생존기간을 늘리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적극적으로 검사와 치료에 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이루어지려면 올바른 정보에 대한 교육과 홍보, 연구 지원 등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를 위해 췌장암을 정복하겠다는 일념으로 의사, 연구자, 환자와 그 가족뿐만 아니라 정책입안자, 언론인, 봉사활동가, 독지가 등이 모두 물심양면으로 협조하고 지원을 해야만 가능한 것입니다.

이에 저는 이런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많은 분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힘을 모아 췌장암 극복에 좀더 다가 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모임을 설립하고 홈페이지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췌장암네트워크는 앞으로 이러한 사업을 할 것입니다!


한국췌장암네트워크(Korean Pancreatic Cancer Network: K–PANCAN)는 우선 환자와의 대화로 소박하게 시작하면서 국내에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저변이 확보되면, 아래와 같은 일을 하고자 합니다.

(1) 진단 받으신 분들, 치료 받고 계신 분들, 완치된 분들과 재발하여 고생하고 계신 분들께 바른 정보를 드리고 희망과 위안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2) 췌장암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에게 열린 교육과 상담의 장이 되겠습니다.

(3) 췌장암에 대한 홍보 활동을 위하여 췌장암을 연구하거나 진료하시는 의사들을 상담의사 회원으로 영입하여 좀더 효율적이고 정확한 교육과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4) 췌장암 관련 학술단체와 연계하여 많은 학회 관계자들로부터 다방면 지원을 부탁하겠습니다.

(5) 의료지원을 위한 단체와 손을 잡고 홍보, 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네트워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6) 나아가 췌장암 정복을 위한 연구와 어려운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는데 관심이 있어 기부를 하고자 하는 분들이 있으면 그 뜻을 이루실 수 있도록 기꺼이 중개자가 되겠습니다.

(7) 정책입안자, 언론인들의 적극 참여를 통하여 췌장암 극복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연구를 지원하며 대국민 홍보와 기부 활동을 독려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 완화치료와 호스피스 등도 연계하여 말기 췌장암 환자가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확보하겠습니다.

(9) 세계 규모의 췌장암의 날 캠페인 등에 일조하며 그 활동에 동참하여 글로벌 한 췌장암 극복 활동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10) 동병상련하는 환자와 가족들이 서로를 위로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모임을 지원하겠습니다.

이러한 꿈들이 모두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참여와 기여를 바랍니다.

2015년 9월
한국췌장암네트워크 설립자
前서울대학교병원 외과 교수
現국립암센터 간담도췌장암센터

김 선 회

FollowIns.Tw.Yt.
...

This is a unique website which will require a more modern browser to work!

Please upgrade today!